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버스/승합차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버스/승합차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버스/승합차

당신의 자동차 선택 기준은?
입증된 안전성(충돌 시험 결과)
가격
성능
디자인
연비
구비한 편의 장비
기타

투표일이 종료되었습니다.
   Today : 379
Total : 22519990

  대전중고차 사이트를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에 추가


 

 사고차량 식별법  본넷교환 구별하기  본넷과 차체 연결부위  승용차 문교환 구별하기
 홴다 칠여부 구별하기  프론트판넬  휠하우스  본네트
 프론트휀더  사이드멤버/인사이드판넬/
   대쉬판넬
 뒷휀다 트렁크
   사고여부 구별하기


  사고차량 식별법
먼저 중고차를 살려면 사고자하는 차량의 사고 정도를 어느정도는 파악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차량의 사고 정도에 따라 차량의 가격은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중고차량도 잘 구입하시면 경제적으로 저렴하게 구입 하실수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입 할 때 사고 차량과 무사고 차량은 가격에서 부터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이유로 특히 직거래시에는 차량의 사고유무 판단을 조금이나마 할 수 있어야 거래시 유리 합니다.
사고 경력의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모르고 제값을 다 주고 산것이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사고의 정도를 정확히 알고 중고차를 구입한다면 무사고 차량에 비해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고 또 본인이 그 차량의 사고 유무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구입 후에 차량관리도 적절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top


+++++ 승용차의 본넷교환 구별하기 +++++

승용차의 본넷교환 구분은 약간의 신경만 쓰면 사고차량 인줄을 모르고 실수로 구입하는 일은 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승용차의 앞부분은 엔진룸등 중요 부위에 해당 하므로 차량 구입시 반드시 눈여겨 보아야 할 부위입니다.

<유의사항>
본넷 교환중 전체의 30% 가량은 사고가 아닌 단순한 이유로 교환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요령을 잘 살펴야 합니다. 양쪽 앞 바퀴 위를 덮고 있는 '휀다'와 본넷과 차체 연결하고 있는 '지지판넬'에 수리흔적이 없는 경우는 단순 교환으로 봐도 좋습니다.


↑top


+++++ 승용차의 본넷과 차체 연결부위 +++++

<예외>
제작사에 따라 실리콘 부위와 강도가 약간씩 다릅니다.
- 대우 티코는 실리콘이 앞 창문쪽에만 있다.

<유의사항>
승용의 본넷 교한여부 구분하기에서 본넷만 교환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고 했는데, 그 다음 사항은 '지지판넬' 을 살피는 것이 순서입니다.

<요 령>
본넷을 열고 라이트가 시작되는 부분 즉, 앞 휀다의 모서리에 해당하는 부분에 수리흔적(볼트를 풀렀던 표시)을 살펴보는 일입니다. 그러나 성급한 판단은 오히려 해가 되니 반드시 전문가에게 확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 외>
차종마다 모양이 다르다. 다른차종의 모양과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top


+++++ 승용차의 문교환 구별하기 +++++

<유의사항>
승용의 문이 교환된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문의 모서리를 보면 마무리가 철판의 끝이 만져지는 것은 공장출고 당시의 것이 아니고 수리를 했다고 보면 됩니다.

<요 령>
다른 문과 실리콘의 상태를 비교해서, 같은 색깔, 비슷한 모양인지 확인을 해야 하는데 모양이 다르고 차체와 연결하는 볼트가 깨끗하면 다른 차량의 문을(공장출고) 달았을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시한번 확인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한쪽 문만 차이가 있다면 큰 사고가 났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되겠죠?

<예 외>
외제차의 경우는 일반이 판단 할 수 없습니다. 교환되는 문에도 실리콘이 있기 때문이죠.


↑top


+++++ 승용차의 홴다 칠여부 구별하기 +++++

도색을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예를들어 흰색의 차량이 유색 차량 또는 기타 표시나게 색깔이 칠해졌을 경우, 흠집이가 났을 경우, 판금을 한후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도색은 일단 차량부품이 교환된 것 보다는 낫겠죠? 때문에 단순하게 상식으로 알아 보고자 합니다.

<요 령>
휀다의 경우, 앞바퀴 위를 자나가고 있는 차체(외관이 끝나는지점) 를 살펴보면, 페인트 칠이 흐려진 것이 보입니다. 문을 칠한 경우는 문의 모서리를 손으로 문질어보면, 거칠하게 만져지는 것이 있습니다.


↑top


+++++ 프론트판넬 +++++

프론트판넬은 본네트를 열고 보면 제일 앞쪽에 위치한 부분으로서 차량전면부가 사고가 날 경우 가장 쉽게 손상될 수 있는 부위이다 프론트판넬은 어퍼(upper)판넬과 크로스멤버, 라디에이터서포트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데, 앞쪽에서 90도 각도로 고개를 돌려서 보면 H형 구조로 되어 있다 사고수리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프론트 판넬 이 연결된 부분들을 살펴 야 하는데 육안으로 손쉽게 확인할수 있는 부분이 프론트판넬과 인사이드판넬이 연결된 부분(사진1)과 크로스멤버와 라에이터서포트가 연결된 부분(사진2)인데, 프론트판넬(라이트부분)과 사이트멤버가 연결된 부분(사진3), 크로스멤버가 사이드멤버와 연결된 부분(사진4)도 세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사진3은 차량의 왼쪽에 서서 앞쪽을 보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진4는 차량을 리프트로 올려 하체부분을 촬영한 것으로, 4개의 사진에서 공통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각 연결부위의 용접상태이다. 사고가 나지 않은 차량은 spot용접이 남아있는데, 사고수리차량은 모두 아크용접을 한 흔적이 남아있어 프론트 판넬이 교환되었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top



+++++ 휠하우스 +++++

휠하우스는 바퀴 윗부분의 판넬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부분에 수리흔적이 남아있으면 대형사고가 났다고 보면 된다. (사진5)는 휠하우스와 대쉬판넬이 연결되는 부위를 촬영한 것으로 이때는 실링의 상태를 통해 사고수리여부를 확인할수 있다. (사진6)은 바퀴 바로 위의 휠하우스 아랫부분을 아래쪽에서 촬영한 것으로 무사고차량은 코팅자국이 뚜렷하게 남아 있는데 반해, 사고수리차량은 아크용접 흔적이 남아 있으며, 또한 용접열에 의해 코팅이 사라진 모습을 볼수 있다.


↑top



+++++ 본네트 +++++

본네트가 사고로 교환된 차량은 본네트 테두리에 실링이 남아있는지를 확인해보면 된다(사진7). 실링이 없는것이 사고로 본네트를 교환한 차량이다. 그런데 차종에 따라 아예 메이커에서 출고 당시부터 실링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럴땐 (사진8)에서처럼 차체와 본네트 연결부분의 볼트를 열어본 흔적이 있는지 여부로도 사고여부를 판별할수 있다. (사진9)처럼 배출가스관련 표지판 이 있는지를 확인해보는 것도 또다른 방법이다. 표지판이 아예 없거나 다른 차의 표지판을 떼어서 붙인 흔적이 남아있으면 사고차인 것이다.


↑top



+++++ 프론트휀더 +++++

휀더는 (사진10)과 같이 프론트판넬과 휀더 연결부분의 실링이 남아있는지 유무, 휀더와 프론트판넬의 도장상태, 그리고 볼트를 열어본 흔적이 있는지 여부를 통해 판별할수 있는데 이 또한 명확하지 않을 경우 확실한 사고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사진11)과 같이 앞문을 열고 휀더와 차체가 연결된 부분의 볼트를 풀었는지 여부를 보면된다


↑top



+++++ 사이드멤버/인사이드판넬/대쉬판넬 +++++

사이드멤버와 인사이드판넬은 육안으로는 사고여부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배터리를 들어내고 촬영하였다. 사고수리차량은 실링처리가 되지 않아 녹이슬고 매우 지저분하게 되어 있다. 대쉬판넬의 사고여부는 차량을 보지 않고 자동차등록증을 보면 된다. 대쉬판넬에 사고가 난다는 것은 가장 큰 사고중의 하나로 대쉬판넬을 교환하게 되면 등록관청에 신고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top



+++++ 승용차의 뒷휀다 트렁크 사고여부 구별하기 +++++

<유의사항>
승용의 경우 트렁크가 교환이 안됐더라도 뒷휀다(차량주유구부근)만 수리될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트렁크의 교환여부는 본넷교환의 구별 방법대로 구분하면 되지만, 트렁크 뚜껑만을 출고당시의 것으로 수리하는 경우도 있으니, 스페어 타이어가 있는 트렁크 바닥을 반드시 봐야 합니다.

<요 령>
본넷의 실리콘 상태와 비교해 봐서 같은 색깔, 비슷한 모양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1.수리를 한 뒷휀다는 손으로 모서리를 만졌을 경우 매끈하지가 않다.
2. 트렁크 바닥에 철판이 갈라졌다가 붙인 흔적을 살핀다

<예 외>
외제차의 경우는 일반이 판단 할 수 없다. 그러나 외제차는 거의 정비기록이 남으므로, 각종 전산 자료를 확인하면 가장 확실합니다.

차체의 연결부위는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
용접이나 볼트, 실링상태 등 종합적으로 살펴야 앞판넬, 휠하우스, 본네트, 휀더 등은 쉽게 판별가능


↑top





자동차상담메일 car@tjauto.com 대표전화 : 042-628-6004

Tel 042)628-6004 (휴일문의가능) , 대전중고차나라
대전 광역시 유성구 복용동 189-3 대전오토월드(판매 매장)
Tel 042)628-6004(365일 문의) / 영업시간(AM 09:00 ~ PM 06:00) 365일 영업
Copyright, Tjauto.com All rights reserved. Mail webmaster@tjauto.com